πŸ›‘ λŒ€μΆœ κ±±μ • 끝! 재직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 μš©λ„ ‘λŒ€μΆœμš©’ 맀우 μ‰¬μš΄ 방법 A to Z

πŸ›‘ λŒ€μΆœ κ±±μ • 끝! 재직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 μš©λ„ ‘λŒ€μΆœμš©’ 맀우 μ‰¬μš΄ 방법 A to Z

λͺ©μ°¨

  1. λŒ€μΆœμš© 재직증λͺ…μ„œ, μ™œ ν•„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  2. 재직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 μ „, 이것뢀터 ν™•μΈν•˜μ„Έμš”
  3.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방법 1: νšŒμ‚¬ λ‚΄λΆ€ κ·œμ •μ— λ”°λ₯Έ λ°œκΈ‰ 절차
    • μΈμ‚¬νŒ€/μ΄λ¬΄νŒ€μ— 직접 μš”μ²­ν•˜κΈ°
    • 사내 μ‹œμŠ€ν…œ(ERP, 그룹웨어)을 ν†΅ν•œ 온라인 λ°œκΈ‰
  4. κ°€μž₯ μ‰¬μš΄ 방법 2: κΈ΄κΈ‰ 상황 μ‹œ λŒ€μ²΄ κ°€λŠ₯ν•œ μ„œλ₯˜λ“€
    • κ±΄κ°•λ³΄ν—˜μžκ²©λ“μ‹€ν™•μΈμ„œ ν™œμš©
    • κ΅­λ―Όμ—°κΈˆ κ°€μž…μž κ°€μž…μ¦λͺ… ν™œμš©
    • μ›μ²œμ§•μˆ˜μ˜μˆ˜μ¦ ν™œμš©
  5. λŒ€μΆœ κΈ°κ΄€ 제좜 μ‹œ μ£Όμ˜μ‚¬ν•­ 및 ν•„μˆ˜ 체크리슀트
    • 원본 제좜의 μ€‘μš”μ„±
    • λ°œκΈ‰μΌμžμ˜ μœ νš¨μ„±
    • 기재 λ‚΄μš©μ˜ μ •ν™•μ„±

λŒ€μΆœμš© 재직증λͺ…μ„œ, μ™œ ν•„μš”ν•œκ°€μš”?

λ°°λ„ˆ2 λ‹Ήκ²¨μ£Όμ„Έμš”!

재직증λͺ…μ„œλŠ” νŠΉμ •μΈμ΄ ν˜„μž¬ ν•΄λ‹Ή νšŒμ‚¬μ— μ†Œμ†λ˜μ–΄ κ·Όλ¬΄ν•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κ³΅μ‹μ μœΌλ‘œ μž…μ¦ν•˜λŠ” μ„œλ₯˜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 ‘λŒ€μΆœμš©’으둜 λ°œκΈ‰μ„ μš”μ²­ν•˜λŠ” 경우, κΈˆμœ΅κΈ°κ΄€μ€ 이 μ„œλ₯˜λ₯Ό 톡해 λŒ€μΆœ μ‹ μ²­μžμ˜ μƒν™˜ λŠ₯λ ₯κ³Ό μ‹ μš©λ„λ₯Ό νŒλ‹¨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기초 자료둜 ν™œ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λ‹¨μˆœνžˆ νšŒμ‚¬μ— λ‹€λ‹ˆκ³  μžˆλ‹€λŠ” μ‚¬μ‹€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, μ•ˆμ •μ μΈ 직μž₯ μƒν™œμ„ 톡해 κΎΈμ€€ν•œ μ†Œλ“μ΄ λ°œμƒν•˜κ³  μžˆμŒμ„ κ°„μ ‘μ μœΌλ‘œ 증λͺ…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λŒ€μΆœ μ‹¬μ‚¬μ˜ ν•„μˆ˜μ μΈ 관문이라고 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Œ€μΆœ μ’…λ₯˜(μ£Όνƒλ‹΄λ³΄λŒ€μΆœ, μ‹ μš©λŒ€μΆœ λ“±)와 κΈˆμ•‘μ— 따라 μš”κ΅¬λ˜λŠ” μ„œλ₯˜μ˜ μ’…λ₯˜λ‚˜ ν˜•μ‹μ— 차이가 μžˆμ„ 수 μžˆμ§€λ§Œ, 재직증λͺ…μ„œλŠ” κ·Έ μ€‘μ—μ„œλ„ 핡심적인 역할을 ν•©λ‹ˆλ‹€. κΈˆμœ΅κΈ°κ΄€μ΄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ν•„μˆ˜ 정보(재직 κΈ°κ°„, λΆ€μ„œ, μ§μœ„ λ“±)κ°€ μ •ν™•νžˆ κΈ°μž¬λ˜μ–΄ μžˆμ–΄μ•Ό 심사가 μ›ν™œν•˜κ²Œ 진행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재직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 μ „, 이것뢀터 ν™•μΈν•˜μ„Έμš”

재직증λͺ…μ„œλ₯Ό λ°œκΈ‰λ°›κΈ° 전에 λ¨Όμ € 확인해야 ν•  핡심 사항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첫째, νšŒμ‚¬ 자체의 λ°œκΈ‰ κ·œμ •μž…λ‹ˆλ‹€. λ§Žμ€ 기업듀이 재직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μ— λŒ€ν•œ 내뢀적인 μ ˆμ°¨μ™€ 양식을 정해두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°œκΈ‰ μ‹ μ²­μ„œ μž‘μ„± μ—¬λΆ€, 승인ꢌ자, μ†Œμš” κΈ°κ°„ 등을 미리 μ•Œμ•„λ‘μ–΄μ•Ό λΆˆν•„μš”ν•œ 지연을 막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‘˜μ§Έ, λŒ€μΆœ κΈ°κ΄€μ˜ μš”κ΅¬μ‚¬ν•­μž…λ‹ˆλ‹€. κΈˆμœ΅κΈ°κ΄€λ§ˆλ‹€ μš”κ΅¬ν•˜λŠ” 재직증λͺ…μ„œμ˜ ‘λ°œκΈ‰ μš©λ„’ λͺ…μ‹œ(예: ‘λŒ€μΆœμš©’ λͺ…κΈ°), ‘졜근 λ°œκΈ‰μΌμž’ (보톡 1κ°œμ›” 이내), 그리고 ‘ν•„μˆ˜ 포함 λ‚΄μš©’에 차이가 μžˆ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–΄λ–€ κΈˆμœ΅κΈ°κ΄€μ€ ‘직인’ 외에 ‘μ‚¬μš©μΈκ°’을 μš”κ΅¬ν•  μˆ˜λ„ 있고, νŠΉμ • ν•­λͺ©(예: μž…μ‚¬μΌ, 직책)의 μ •ν™•ν•œ 기재λ₯Ό μš”κ΅¬ν•˜κΈ°λ„ 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λŒ€μΆœ 상담 μ‹œ κΈˆμœ΅κΈ°κ΄€μ— μ •ν™•νžˆ μ–΄λ–€ λ‚΄μš©μ΄ ν¬ν•¨λœ 재직증λͺ…μ„œκ°€ ν•„μš”ν•œμ§€ 미리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것이 맀우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λ§ˆμ§€λ§‰μœΌλ‘œ, κ°œμΈμ •λ³΄ λ³΄ν˜Έλ²•μ— 따라 재직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μ€ 본인의 μš”μ²­μ΄ μžˆμ–΄μ•Ό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νšŒμ‚¬ λ‚΄λΆ€ κ·œμ •μ— 따라 λ°œκΈ‰ μ‚¬μœ λ₯Ό λͺ…ν™•νžˆ ν•΄μ•Ό 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μ΄λŸ¬ν•œ 사전 확인 과정을 거치면 λ°œκΈ‰ 과정이 훨씬 μˆ˜μ›”ν•΄μ§‘λ‹ˆλ‹€.

κ°€μž₯ μ‰¬μš΄ 방법 1: νšŒμ‚¬ λ‚΄λΆ€ κ·œμ •μ— λ”°λ₯Έ λ°œκΈ‰ 절차

재직증λͺ…μ„œλ₯Ό κ°€μž₯ 정식적이고 μ†μ‰½κ²Œ λ°œκΈ‰λ°›λŠ” 방법은 λ°”λ‘œ νšŒμ‚¬ λ‚΄λΆ€μ˜ μ •ν•΄μ§„ 절차λ₯Ό λ”°λ₯΄λŠ” κ²ƒμž…λ‹ˆλ‹€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νšŒμ‚¬λŠ” ν‘œμ€€ν™”λœ λ°œκΈ‰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κ°–μΆ”κ³ 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μΈμ‚¬νŒ€/μ΄λ¬΄νŒ€μ— 직접 μš”μ²­ν•˜κΈ°

규λͺ¨κ°€ μž‘μ€ νšŒμ‚¬λ‚˜ μ „μ‚° μ‹œμŠ€ν…œμ΄ λ―ΈλΉ„ν•œ νšŒμ‚¬μ˜ 경우, 인사(HR)νŒ€ λ˜λŠ” μ΄λ¬΄νŒ€μ— 직접 ꡬ두 λ˜λŠ” μ„œλ©΄μœΌλ‘œ μš”μ²­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λΉ λ¦…λ‹ˆλ‹€. μš”μ²­ μ‹œμ—λŠ” ‘λŒ€μΆœμš©’μ΄λΌλŠ” λ°œκΈ‰ μš©λ„λ₯Ό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밝히고, ν•„μš”ν•œ μ„œλ₯˜μ˜ μˆ˜λŸ‰, 그리고 제좜 κΈ°κ΄€μ—μ„œ μš”κ΅¬ν•˜λŠ” νŠΉμ • 사항(예: νŠΉμ • 문ꡬ μ‚½μž…, 영문 λ°œκΈ‰ μ—¬λΆ€)이 μžˆλ‹€λ©΄ 빠짐없이 전달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 λŒ€λΆ€λΆ„μ˜ 경우, μš”μ²­ 당일 λ˜λŠ” λ‹€μŒλ‚  λ°”λ‘œ λ°œκΈ‰μ΄ κ°€λŠ₯ν•˜μ§€λ§Œ, λ‹΄λ‹Ήμžμ˜ λΆ€μž¬λ‚˜ νšŒμ‚¬ 사정에 따라 며칠이 μ†Œμš”λ  μˆ˜λ„ μžˆμœΌλ‹ˆ μ‹œκ°„μ  μ—¬μœ λ₯Ό 두고 μš”μ²­ν•˜λŠ” 것이 μ’‹μŠ΅λ‹ˆλ‹€. λ°œκΈ‰λœ μ„œλ₯˜μ—λŠ” λ°˜λ“œμ‹œ νšŒμ‚¬μ˜ 직인(μ‚¬μš©μΈκ° λ˜λŠ” 법인 인감)이 μ°ν˜€ μžˆλŠ”μ§€ 확인해야 ν•©λ‹ˆλ‹€.

사내 μ‹œμŠ€ν…œ(ERP, 그룹웨어)을 ν†΅ν•œ 온라인 λ°œκΈ‰

λŒ€λΆ€λΆ„μ˜ 쀑견기업 이상, λ˜λŠ” μ „μ‚°ν™”κ°€ 잘 λ˜μ–΄ μžˆλŠ” νšŒμ‚¬λŠ” 그룹웨어(Groupware), 인사관리 μ‹œμŠ€ν…œ(HRM), λ˜λŠ” ERP(Enterprise Resource Planning) μ‹œμŠ€ν…œ 내에 재직증λͺ…μ„œ μžλ™ λ°œκΈ‰ κΈ°λŠ₯을 μ œκ³΅ν•©λ‹ˆλ‹€. 이 방법은 λ‹΄λ‹Ήμžμ™€μ˜ λŒ€λ©΄μ΄λ‚˜ λ³„λ„μ˜ μš”μ²­ 절차 없이 직원이 직접 μ‹œμŠ€ν…œμ— μ ‘μ†ν•˜μ—¬, ‘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’ λ©”λ‰΄μ—μ„œ ‘재직증λͺ…μ„œ’λ₯Ό μ„ νƒν•˜κ³ , ‘μš©λ„: λŒ€μΆœμš©’을 κΈ°μž¬ν•œ ν›„, 좜λ ₯ λ²„νŠΌμ„ λˆ„λ₯΄λ©΄ λ©λ‹ˆλ‹€. 이 경우, 좜λ ₯된 μ„œλ₯˜μ—λŠ” μ‹œμŠ€ν…œμ—μ„œ μžλ™ μƒμ„±λœ μ „μž 직인 λ˜λŠ” νšŒμ‚¬μ˜ 둜고 및 λ°œκΈ‰ μ±…μž„μžμ˜ 정보가 ν¬ν•¨λ˜μ–΄ μžˆμ–΄, λ³„λ„μ˜ 수기 직인 없이도 효λ ₯이 μΈμ •λ©λ‹ˆλ‹€. μ‹œκ°„κ³Ό μž₯μ†Œμ— ꡬ애받지 μ•Šκ³  λ°”λ‘œ λ°œκΈ‰μ΄ κ°€λŠ₯ν•˜μ—¬ κ°€μž₯ ‘맀우 μ‰¬μš΄ 방법’ 쀑 ν•˜λ‚˜λ‘œ κΌ½νž™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, κΈˆμœ΅κΈ°κ΄€μ—μ„œ μ „μž 직인을 μΈμ •ν•˜μ§€ μ•Šκ³  μ‹€λ¬Ό 직인을 μš”κ΅¬ν•  μˆ˜λ„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이 경우 μΈμ‚¬νŒ€μ— μ‹€λ¬Ό 직인 날인을 μš”μ²­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κ°€μž₯ μ‰¬μš΄ 방법 2: κΈ΄κΈ‰ 상황 μ‹œ λŒ€μ²΄ κ°€λŠ₯ν•œ μ„œλ₯˜λ“€

νšŒμ‚¬μ— 재직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μ„ μš”μ²­ν•˜κΈ° μ–΄λ ΅κ±°λ‚˜, νšŒμ‚¬κ°€ 증λͺ…μ„œ λ°œκΈ‰μ„ κΊΌλ¦¬λŠ” 경우, ν˜Ήμ€ 주말/곡휴일 λ“± κΈ΄κΈ‰ μƒν™©μœΌλ‘œ 인해 μ¦‰μ‹œ λ°œκΈ‰μ΄ λΆˆκ°€λŠ₯ν•  경우, λ²•μ μœΌλ‘œ 재직 사싀을 증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 λŒ€μ²΄ μ„œλ₯˜λ“€μ„ ν™œμš©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이 μ„œλ₯˜λ“€μ€ μ •λΆ€ κΈ°κ΄€μ—μ„œ λ°œκΈ‰λ˜λ―€λ‘œ 곡신λ ₯이 λ†’μ•„ κΈˆμœ΅κΈ°κ΄€μ—μ„œλ„ 재직증λͺ…μ„œμ™€ ν•¨κ»˜ λ˜λŠ” λŒ€μ²΄ν•˜μ—¬ μΈμ •ν•΄μ£Ό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

κ±΄κ°•λ³΄ν—˜μžκ²©λ“μ‹€ν™•μΈμ„œ ν™œμš©

κ±΄κ°•λ³΄ν—˜μžκ²©λ“μ‹€ν™•μΈμ„œλŠ” κ΅­λ―Όκ±΄κ°•λ³΄ν—˜κ³΅λ‹¨μ—μ„œ λ°œκΈ‰ν•˜λŠ” μ„œλ₯˜λ‘œ, 개인이 μ–Έμ œλΆ€ν„° μ–΄λŠ 사업μž₯의 직μž₯ κ°€μž…μžλ‘œ λ“±λ‘λ˜μ–΄ ν˜„μž¬κΉŒμ§€ μžκ²©μ„ μœ μ§€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κ°€μž₯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이 μ„œλ₯˜λŠ” κ±΄κ°•λ³΄ν—˜κ³΅λ‹¨ ν™ˆνŽ˜μ΄μ§€(민원 μ—¬κΈ°μš”), λͺ¨λ°”일 μ•±, λ˜λŠ” λ¬΄μΈλ―Όμ›λ°œκΈ‰κΈ°λ₯Ό 톡해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(κ³΅λ™μΈμ¦μ„œ)만 μžˆλ‹€λ©΄ 24μ‹œκ°„ μ–Έμ œλ“ μ§€ λ°œκΈ‰μ΄ κ°€λŠ₯ν•©λ‹ˆλ‹€. μ„œλ₯˜μ— λͺ…μ‹œλœ ‘취득일’은 μž…μ‚¬μΌ, ‘직μž₯κ°€μž…μž’ μƒνƒœλŠ” 재직 μ€‘μž„μ„ 증λͺ…ν•©λ‹ˆλ‹€. λŒ€μΆœ 기관에 따라 재직증λͺ…μ„œ 없이 이 μ„œλ₯˜λ§ŒμœΌλ‘œλ„ 재직 사싀을 μΈμ •λ°›λŠ”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λ°œκΈ‰μ΄ 맀우 κ°„νŽΈν•˜κ³  μ‹ μ†ν•˜λ‹€λŠ” μž₯점이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κ΅­λ―Όμ—°κΈˆ κ°€μž…μž κ°€μž…μ¦λͺ… ν™œμš©

κ΅­λ―Όμ—°κΈˆ κ°€μž…μž κ°€μž…μ¦λͺ…은 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΅λ‹¨μ—μ„œ λ°œκΈ‰ν•˜λ©°, ν˜„μž¬ κ°€μž…λœ 사업μž₯의 λͺ…μΉ­κ³Ό κ°€μž… 기간을 λ³΄μ—¬μ€λ‹ˆλ‹€. 이 λ˜ν•œ κ΅­λ―Όμ—°κΈˆκ³΅λ‹¨ ν™ˆνŽ˜μ΄μ§€(μ „μžλ―Όμ› μ„œλΉ„μŠ€), λͺ¨λ°”일 μ•±, λ˜λŠ” κ°€κΉŒμš΄ κ΅­λ―Όμ—°κΈˆ 지사λ₯Ό 톡해 λ°œκΈ‰λ°›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κ±΄κ°•λ³΄ν—˜μžκ²©λ“μ‹€ν™•μΈμ„œμ™€ λ§ˆμ°¬κ°€μ§€λ‘œ κ³΅μΈμΈμ¦μ„œλ₯Ό 톡해 μ‰½κ²Œ μ ‘κ·Ό κ°€λŠ₯ν•˜λ©°, ν˜„μž¬ μ†Œμ†λœ 직μž₯이 λͺ…ν™•ν•˜κ²Œ κΈ°μž¬λ˜μ–΄ μžˆμ–΄ 재직 증λͺ…에 νš¨κ³Όμ μž…λ‹ˆλ‹€. 특히, 재직 기간이 κΈΈμ–΄μ§ˆμˆ˜λ‘ κ΅­λ―Όμ—°κΈˆ λ‚©λΆ€ 기둝이 λˆ„μ λ˜μ–΄ 신뒰도가 λ†’μ•„μ§€κΈ° λ•Œλ¬Έμ—, κΈˆμœ΅κΈ°κ΄€μ—μ„œ μ„ ν˜Έν•˜λŠ” λŒ€μ²΄ μ„œλ₯˜ 쀑 ν•˜λ‚˜μž…λ‹ˆλ‹€.

μ›μ²œμ§•μˆ˜μ˜μˆ˜μ¦ ν™œμš©

μ†Œλ“ κΈˆμ•‘μ„ 증λͺ…ν•˜λŠ” μ„œλ₯˜μΈ κ·Όλ‘œμ†Œλ“ μ›μ²œμ§•μˆ˜μ˜μˆ˜μ¦μ€ 재직 μ‚¬μ‹€λΏλ§Œ μ•„λ‹ˆλΌ μ†Œλ“ μˆ˜μ€€κΉŒμ§€ λ™μ‹œμ— 증λͺ…ν•  수 μžˆλŠ” 맀우 μ€‘μš”ν•œ μ„œλ₯˜μž…λ‹ˆλ‹€. μΌλ°˜μ μœΌλ‘œλŠ” 전년도 μ†Œλ“μ„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λ°œκΈ‰λ˜λ©°, κ΅­μ„Έμ²­ ν™ˆνƒμŠ€(My ν™ˆνƒμŠ€ > 연말정산·지급λͺ…μ„Έμ„œ > μ§€κΈ‰λͺ…μ„Έμ„œ λ“± μ œμΆœλ‚΄μ—­)λ₯Ό 톡해 λ°œκΈ‰λ°›μ„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졜근 1λ…„ 치 μ†Œλ“μ„ 확인할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재직과 μ†Œλ“ 증λͺ…이 λ™μ‹œμ— ν•„μš”ν•  λ•Œ κ°€μž₯ μœ μš©ν•©λ‹ˆλ‹€. λ‹€λ§Œ, λ‹Ήν•΄ 연도에 μž…μ‚¬ν•œ κ²½μš°μ—λŠ” 전년도 μ›μ²œμ§•μˆ˜μ˜μˆ˜μ¦μ΄ 없을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이 κ²½μš°μ—λŠ” νšŒμ‚¬μ—μ„œ λ°œκΈ‰ν•˜λŠ” ‘μ†Œλ“κΈˆμ•‘ν™•μΈμ„œ’λ‚˜ ‘κΈ‰μ—¬λͺ…μ„Έμ„œ’ λ“±μœΌλ‘œ λŒ€μ²΄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κΈˆμœ΅κΈ°κ΄€μ€ λŒ€μΆœ 심사 μ‹œ 재직과 μ†Œλ“μ„ ν•¨κ»˜ μ‹¬μ‚¬ν•˜λ―€λ‘œ, 이 μ„œλ₯˜λŠ” 재직증λͺ…μ„œμ˜ ‘보쑰 자료’ λ˜λŠ” ‘λŒ€μ²΄ 자료’둜 맀우 κ°•λ ₯ν•œ 효λ ₯을 λ°œνœ˜ν•©λ‹ˆλ‹€.

λŒ€μΆœ κΈ°κ΄€ 제좜 μ‹œ μ£Όμ˜μ‚¬ν•­ 및 ν•„μˆ˜ 체크리슀트

λ°œκΈ‰μ΄ μ™„λ£Œλ˜μ—ˆλ‹€κ³  ν•΄μ„œ 끝이 μ•„λ‹™λ‹ˆλ‹€. κΈˆμœ΅κΈ°κ΄€μ— μ œμΆœν•  λ•ŒλŠ” λͺ‡ κ°€μ§€ μ£Όμ˜μ‚¬ν•­μ„ κΌΌκΌΌν•˜κ²Œ 확인해야 λŒ€μΆœ 심사 κ³Όμ •μ—μ„œ μ„œλ₯˜ λ―ΈλΉ„λ‘œ μΈν•œ 지연을 막을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

원본 제좜의 μ€‘μš”μ„±

λŒ€λΆ€λΆ„μ˜ κΈˆμœ΅κΈ°κ΄€μ€ κ³΅λ¬Έμ„œμ˜ μœ„λ³€μ‘° λ°©μ§€ 및 곡신λ ₯ 확보λ₯Ό μœ„ν•΄ 원본 μ„œλ₯˜ μ œμΆœμ„ μ›μΉ™μœΌλ‘œ ν•©λ‹ˆλ‹€. νšŒμ‚¬ μ‹œμŠ€ν…œμ„ 톡해 좜λ ₯ν•œ μ„œλ₯˜(μ „μž 직인 포함)λ‚˜, μ •λΆ€ κΈ°κ΄€μ—μ„œ λ°œκΈ‰λ°›μ€ μ„œλ₯˜(κ±΄κ°•λ³΄ν—˜μžκ²©λ“μ‹€ν™•μΈμ„œ λ“±)λŠ” κ·Έ μžμ²΄κ°€ μ›λ³ΈμœΌλ‘œ μΈμ •λ˜μ§€λ§Œ, νŒ©μŠ€λ‚˜ μŠ€μΊ”λ³Έμ„ μ œμΆœν•  경우 심사가 μ§€μ—°λ˜κ±°λ‚˜ 반렀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λΆ€λ“μ΄ν•˜κ²Œ 사본을 μ œμΆœν•΄μ•Ό ν•  경우, 원본 λŒ€μ‘°ν•„μ΄ 찍힌 사본을 μš”κ΅¬λ°›μ„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κ°€λŠ₯ν•œ ν•œ μ‹€λ¬Ό 원본을 μ€€λΉ„ν•˜λŠ” 것이 κ°€μž₯ μ•ˆμ „ν•©λ‹ˆλ‹€.

λ°œκΈ‰μΌμžμ˜ μœ νš¨μ„±

κΈˆμœ΅κΈ°κ΄€μ€ μ„œλ₯˜κ°€ 졜근의 재직 μƒνƒœλ₯Ό λ°˜μ˜ν•˜κ³  μžˆλŠ”μ§€λ₯Ό μ€‘μš”ν•˜κ²Œ μ‹¬μ‚¬ν•©λ‹ˆ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재직증λͺ…μ„œμ˜ μœ νš¨κΈ°κ°„μ€ 보톡 λ°œκΈ‰μΌλ‘œλΆ€ν„° 1κ°œμ›” 이내인 κ²½μš°κ°€ λ§ŽμŠ΅λ‹ˆλ‹€. λŒ€μΆœ 신청을 μ•žλ‘κ³  λ„ˆλ¬΄ 일찍 λ°œκΈ‰λ°›μ€ μ„œλ₯˜λŠ” λ‹€μ‹œ λ°œκΈ‰λ°›μ•„μ•Ό ν•˜λŠ” λ²ˆκ±°λ‘œμ›€μ΄ 생길 수 μžˆμœΌλ―€λ‘œ, λŒ€μΆœ 상담 및 심사 일정에 맞좰 κ°€μž₯ 졜근 일자둜 λ°œκΈ‰λ°›λŠ” 것이 μ€‘μš”ν•©λ‹ˆλ‹€. κ±΄κ°•λ³΄ν—˜μžκ²©λ“μ‹€ν™•μΈμ„œ λ“± λŒ€μ²΄ μ„œλ₯˜ μ—­μ‹œ ‘ν˜„μž¬ μ‹œμ ’의 자격 μƒνƒœκ°€ ν™•μΈλ˜λ„λ‘ 졜근 일자둜 좜λ ₯ν•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

기재 λ‚΄μš©μ˜ μ •ν™•μ„±

재직증λͺ…μ„œμ—λŠ” μ„±λͺ…, 생년월일, μ†Œμ† λΆ€μ„œ, μ§μœ„(직책), μž…μ‚¬μΌ(재직 κΈ°κ°„), λ°œκΈ‰ μš©λ„(λ°˜λ“œμ‹œ ‘λŒ€μΆœμš©’ λͺ…κΈ°), νšŒμ‚¬λͺ… 및 μ‚¬μ—…μžλ“±λ‘λ²ˆν˜Έ, 그리고 직인(날인)이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κΈ°μž¬λ˜μ–΄ μžˆμ–΄μ•Ό ν•©λ‹ˆλ‹€. 이 쀑 단 ν•˜λ‚˜μ˜ 정보라도 λŒ€μΆœ μ‹ μ²­μ„œμ— 기재된 λ‚΄μš©μ΄λ‚˜ κΈˆμœ΅κΈ°κ΄€μ΄ νŒŒμ•…ν•œ 정보와 λ‹€λ₯΄λ‹€λ©΄ 심사에 λ¬Έμ œκ°€ λ°œμƒν•  수 μžˆμŠ΅λ‹ˆλ‹€. 특히, μž…μ‚¬μΌμ΄λ‚˜ μ§μœ„λŠ” λŒ€μΆœ ν•œλ„μ™€ 금리λ₯Ό κ²°μ •ν•˜λŠ” μ€‘μš”ν•œ μš”μ†Œμ΄λ―€λ‘œ, μ‹œμŠ€ν…œ 였λ₯˜ λ“±μœΌλ‘œ 잘λͺ» 기재된 뢀뢄이 μ—†λŠ”μ§€ κΌΌκΌΌν•˜κ²Œ λŒ€μ‘° ν™•μΈν•˜λŠ” μ ˆμ°¨κ°€ ν•„μˆ˜μž…λ‹ˆλ‹€. νšŒμ‚¬ λ‹΄λ‹Ήμžμ—κ²Œ ‘λŒ€μΆœμš©’μž„μ„ κ°•μ‘°ν•˜μ—¬ μš”μ²­ν•˜λ©΄, κΈˆμœ΅κΈ°κ΄€μ˜ μš”κ΅¬ 사항에 맞좰 μ •ν™•ν•˜κ²Œ λ‚΄μš©μ„ κΈ°μž¬ν•΄ 쀄 κ°€λŠ₯성이 λ†’μ•„μ§‘λ‹ˆλ‹€.

이 ν¬μŠ€νŒ…μ€ 쿠팑 νŒŒνŠΈλ„ˆμŠ€ ν™œλ™μ˜ μΌν™˜μœΌλ‘œ, 이에 λ”°λ₯Έ μΌμ •μ•‘μ˜ 수수료λ₯Ό μ œκ³΅λ°›μŠ΅λ‹ˆλ‹€.